국방기술품질원의 새로운 소식을 전합니다.

실시간 뉴스

국방기술품질원, 한국수력원자력과 손잡고 품질경영 고도화 및 기술 협력

2025. 04. 22

케이(K)-방산에 케이(K)-원전 품질관리 융합

국방기술품질원은(원장 신상범, 이하 기품원)은 4월 22일, 경주 한국수력원자력(사장 황주호. 이하 한수원) 본사에서 한수원과 품질경영체계 고도화 및 품질관리 기술 협력을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케이(K)-방산’과 ‘케이(K)-원전’ 분야의 품질관리 노하우를 공유하고, 공급망 관리 및 위조부품 대응, 품질관리 연구결과의 상호 교류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기품원은 한수원이 보유한 원전 분야의 선진 공급망 관리 및 위조부품 관리체계를 참고하여, 국내 무기체계의 개발, 양산, 운영·유지에 이르는 전 과정의 품질관리 역량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정기적인 공동 기술세미나, 품질 워크숍 등 협력 프로그램도 함께 추진할 예정입니다.

한수원은 원자력, 수력, 양수 등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국내 전력의 약 30%를 공급하는 국내 최대 발전회사로,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국내외 신규 원전 사업과 차세대 원전 개발 분야에서 품질 경쟁력을 한층 높이겠다는 방침입니다.

기품원 장봉기 품질연구본부장은 “이번 협약은 원자력 분야의 선진 공급망 관리 및 위조부품 대응 노하우를 국방 분야에 적용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한수원과의 협력을 통해 무기체계 품질관리 역량을 높이고, 방산수출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원본보기

250422 [국방기술품질원 보도자료] 국방기술품질원, 한국수력원자력과 손잡고 품질경영 고도화 및 기술 협력.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