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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로 품질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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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사이버보안제도 전문교육을 다녀오다

2023. 10. 26
최근 국내/외적으로 사이버전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데이터를 수반하는 모든 군 시스템의 보안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2014년부터 국방 무기체계에 위험요소를 관리할 수 있는 RMF제도를 시행 중이며, 한국 국방부에서도 이를 벤치마킹한 한국형 사이버보안제도(K-RMF)를 개발하였다. 하지만 K-RMF를 안정적으로 도입하기 위해서는 美 RMF 관련 표준 및 체계에 대한 충분한 전문지식을 습득하여야 한다. 이번 국외출장에서 RMF 개념 및 절차를 이해하고, 프로세스별 산출물 작성을 통해 기품원 K-RMF 업무수행에 기반이 되는 기회였다.

기동지원의 중심, KM3 자주도하장비가 달린다!

2024. 07. 25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전체 하천연장은 29,783km이며, 규모 순으로 상위 10대 강의 유로 연장은 2076.5km에 이른다. 우리 군은 하천과 강이 많은 지형적 특성을 고려한 기동지원 능력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이에 도하 장비로 ‘리본부교(RBS, Ribbon Bridge System)’를 사용하고 있었으나, 운용상에 한계가 있었다. ① 상대적으로 긴 교량 가설 소요시간 ② 교량 연결 과정에서 병력의 생존성 저하 ③ 리본 부교 이동 및 설치 시 차량, 단정 등 기타 장비 필요 이와 같은 이유로 리본 부교를 대체하기 위한 혁신적인 장비 도입이 대두되었으며, 기동화력장비의 신속한 도하지원을 목표로 수륙양용이 가능한 『한국형 자주도하장비』의 기술협력생산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한국형 자주도하장비는 통합작전 수행을 위한 필수적인 장비 중 하나로 전력증강과 자주국방의 다리가 되어 줄 것이다.

전자파 인체보호기준 동향과 군 전자장비 전자파 강도 분석

2023. 11. 16
무선통신기기의 종료 및 사용 빈도가 늘어남에 따라 우리 군에서도 무선통신의 사용 빈도가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전자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자파에 과도하게 노출될 경우, 노출원의 강도나 근접성에 따라 인체에 중화상 또는 신경계 관련하여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따라 민간에서는 전자파로부터 인체를 보호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제도를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다. 현대전에서 통신·전자전 및 레이더 장비들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RF 무선 통신을 빈번하게 사용한다. 하지만 무기체계의 안테나에서 자유공간으로 방사되는 전자파로부터 인체를 보호하기 위한 안전 기준은 미흡한 실정이다. 우리 군에서 사용하는 전자장비도 전자파로부터 인체를 보호하기 위한 안전 기준은 운용 교범 및 매뉴얼에 제시되어 있지만, 실제 운용자에 대한 영향성은 확인된 바가 없다. 따라서 본 기고문에서는 국내외 전자파 인체보호기준 동향을 제시하고 군에서 운용 중인 레이더 장비에 대한 전자파 강도를 분석하여 인체 영향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국방품질 4.0의 현재와 미래, 2022 국방품질 종합학술대회

2022. 09. 27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춘 대한민국 국방 품질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9월 21일 킨텐스에서 열린 ‘2022 국방품질 종합학술대회’가 그 방향을 제시했다. ‘품질 4.0 시대의 국방 품질경영’을 주제로 민·관·산·학·연 관계자 5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인 학술대회는 국방품질경영 및 K-방산 수출 지원 등을 위한 제도 발전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었다.

KF-21 보라매, 자주국방의 역사를 새로 쓰다

2022. 02. 01
올해 4월, 첫 국산 전투기인 ‘KF-21 보라매’가 세상에 공개됐다. 전천후 기동성과 전투능력을 바탕으로 공군의 중추 전력이 되어줄 전투기의 탄생에는 국방기술품질원 항공센터 항공1팀과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 엔지니어의 노고가 깊게 배어있다. 지금도 현장에서 구슬땀을 흘리고 있을 그들을 만나보자.

DQS 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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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품질보증활동 연계 강화를 위한 품질관리수준 평가제도 개선방안 연구

2023. 05. 25
본 연구는 방위사업품질관리규정에 따라 국방기술품질원(이하 기품원)이 수행하는 무기체계 연구개발단계 품질관리수준(LQM) 평가제도를 소개하고 현실태와 개선방안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현행 품질관리수준 평가의 기준은 연구개발사업의 기술적 위험도와 사업비 규모 두가지로써 LQMⅠ,Ⅱ,Ⅲ로 구분하며 LQMⅡ,Ⅲ 사업은 품질통제점(QCG) 검토를 수행한다. 현 평가 기준은 업무와의 연관성이 떨어져 단순히 QCG 검토를 수행하는 사업과 수행하는 않는 사업을 구분하는 역할만을 하고 있으며 양산이 있어 QCG 검토가 필요한 사업임에도 사업비가 작아 LQMⅠ으로 분류되는 사례가 발생한다. 또한 기술적 위험도는 기본계획단계에서 판단이 제한되어 객관적인 평가에 어려움이 있으며 LQMⅡ와 Ⅲ사업 간의 업무 범위의 차별성이 떨어진다. 따라서 품질관리수준 평가 기준을 사업유형, 방위사업청의 정부품질보증업무 위탁범위, 체계 복잡성으로 두고 양산이 있는 사업을 중심으로 연구개발단계 품질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적 개선을 통해 효율적인 개발단계 품질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안한다.

항공기 부품등제작자증명 제도와 군 감항인증 분야 시사점

2023. 08. 23
민간 항공분야에서는 항공기용 부품을 제작하여 운용 중인 항공기에 장착하기 위해서는 항공안전법에 따라 부품등제작자증명 제도를 통해 인증을 받아야 한다. 본 기고에서는 민간 항공기에 장착되는 부품의 인증을 위해 수행하는 부품등제작자증명제도에 대해 소개하고, 해외 사례를 통한 효율적인 운영방안과 국방 분야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DoD DSP가 뭐예유?

2024. 10. 28
2편에서 DoD DSP 총람의 전반적인 내용 소개와 함께 12종 프로그램 가운데 8종의 프로그램에 대해 다루었다. 이를 통해 국방 규격의 개념 재정립, 운영 프로그램 재검토, MOSA 및 AM 프로그램 도입, 기술자료 관리 등을 제안했다. 3편에서는 DoD DSP 부품관리 패밀리 프로그램(품목 감축 포함) 5종을 중심으로 설명해 나가고자 한다. 부품관리 패밀리 프로그램은 시너지 효과를 위해 연계하여 운영되어야 한다. 현재 한국군의 부품단종 프로그램은 국방부와 각 군의 요구에 따라 국방표준화 프로그램으로서 소속이 애매한 가운데 운영되고 있다. 단일 PM 관장 하에 체계적으로 운영 중인 DoD 부품관리 패밀리 프로그램과 관련 문서를 통해 향후 한국군이 프로그램으로 도입하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하면서 세 번째 비행 Take off!

AS9146 기반 항공기 생산공정 FOD 예방 시스템 구축

2025. 05. 27
항공기 생산공정에서 FOD는 시스템 신뢰성과 비행 안전성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핵심 품질 리스크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위험을 체계적으로 통제하기 위해, SAE International은 FOD 예방을 위한 국제표준인 AS9146을 제정하였다. 본 기고문에서는 AS9146을 기반으로 항공기 생산단계에서의 FOD 예방 시스템 구축 방안을 다룬다. 우선 FOD의 정의와 유형을 분류하고, 공정별 주요 발생 메커니즘을 리스크 기반으로 분석하였다. 이어 AS9146이 요구하는 다층적 예방 체계(청정구역 관리, 공구 통제, 교육훈련, 모니터링 및 최종 인증)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였으며, 현장 적용 시 발생하는 주요 한계 요인(공정 압박, 비용 절감 압력, 품질문화 편차)도 파악하였다. FOD-Free 생산은 단순한 품질절차 준수를 넘어, 조직의 품질시스템 성숙도와 예방문화 정착 수준을 반영하는 지표로 작용한다. AS9146은 이러한 체계를 구체화한 품질표준으로, 항공기 제조 현장의 예방역량을 높이고 품질 리스크를 구조적으로 줄이는 기반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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