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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항공교통(AAM) 허브, 에너지원 관리와 품질보증의 새로운 과제

2025. 10. 31
차세대항공교통(Advanced Air Mobility, AAM)은 도심항공교통(Urban Air Mobility, UAM)을 넘어, 광역 교통과 군수 물류까지 확장 가능한 새로운 항공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 핵심 인프라는 허브(Vertihub)이며, 허브는 단순한 이착륙장이 아니라 에너지원 공급·안전관리·민군 연계를 모두 담당하는 전략적 거점이다. 특히 배터리, 수소, SAF(대체항공유) 등 다양한 에너지원의 혼재는 허브 설계와 운영의 지속가능성을 좌우하는 핵심 요인으로 부상한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국방기술품질원은 AAM 허브 체계의 에너지원 선택과 관리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본 기고문은 AAM 허브 체계의 특징과 에너지원 선택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기품원의 발전 방향과 준비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해상전의 지휘자, 잠수함을 말하다

2022. 02. 21
현대전에서 가장 무서운 무기로 손꼽히는 잠수함은 수중에서 적에게 은밀하지만 치명적인 타격을 가하고, 해양통제권이 상대에게 있더라도 효과적인 임무 수행을 가능케 한다. 또한 다양한 통신체계를 이용하여 적의 핵심 지휘체계와 시설 등을 파악하고, 육·해·공에 배치된 병력과 이를 공유하여 상대방의 전투력을 완전히 와해시켜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 ‘지휘자’ 역할을 담당한다. 해상전의 지휘자, 잠수함의 모든 것을 함정의 품질보증을 담당하고 있는 함정2팀 김영호 연구원에게 들어본다.

국내 최초의 3,000t급 잠수함으로 대양해군의 꿈을 완성하다

2022. 02. 21
국내에서 독자 설계하고 건조한 장보고-Ⅲ급 1번함인 도산안창호함. ‘국내 최초의 3,000t 잠수함’이기도 한 도산안창호함은 국방기술품질원 함정3팀과 대우조선해양의 파트너십이 만들어낸 명품 잠수함으로 평가받는다. 2인 3각으로 협심하여 자주국방이란 목표에 더 가까이 다가간 그들을 만나본다.

공유와 연대의 힘으로 군수품 수출 강국으로!

2023. 10. 30
실패가 성공을 향한 과정이라면 성공은 더 큰 성장을 위한 동력이 아닐까? ‘ADEX 2023’에서 국방기술품질원은 성공을 발판 삼아 수출 강국을 향한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군수품 품질향상·기술발전 세미나’를 개최했다. 국내에서 개발한 무기체계의 수출 성공사례를 살펴보고, 무기체계별 특화된 수출 전략을 공유하는 기회를 마련한 것이다. 어느 하나 놓칠 것이 없었던 ‘군수품 품질발전·기술향상 세미나', 그 현장의 열기를 담아보았다.

K-함정의 우수한 품질로 영해를 수호하다!

2024. 06. 12
올해 4월 4일, 신채호함이 해군에 성공적으로 인도됐다. 세 번째로 탄생한 3,000톤급 잠수함인 신채호함은 우리 군의 핵심 전력이자 K-방산의 새로운 활력이 될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이에 복잡하고도 섬세한 함정의 품질을 책임지며 영해를 수호하는 함정1팀을 만나봤다.

DQS 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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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의 국방무기체계 적용, 그리고 품질

2025. 10. 27
연료전지는 저소음, 무진동 등 특성을 가지고 있어, 국방분야와 같이 은밀성이 요구되는 작전 환경에서 기존 동력원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핵심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다만, 연료전지의 실질적 실용화를 위해서는 경제성 확보, 전력 밀도의 향상, 수소 공급망 확충 등 해결해야 할 기술적 과제들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소연료전지는 조용하고 은밀하며 열 신호가 적은 특별한 에너지원으로, 현대 및 미래 군 작전의 패러다임 전환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이 글에서는 연료전지의 국방 무기체계 적용 사례와 품질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전기추진 항공기 개발 활성화에 따른 감항인증기준 연구 동향 소개 및 군 감항인증 분야 발전방안 제언

2024. 03. 25
최근 온실가스 등으로 지구온난화가 가속됨에 따라 국제기구를 중심으로 배출가스 규제가 시행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민·군에서는 항공기의 전기추진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전기추진 항공기가 개발되어 국내에서 운용하기 위해서는 ‘군용항공기 비행안전성 인증에 관한 법률’, ‘항공안전법’에 따라 감항인증을 받아야 하며, 민간의 경우 전기추진 항공기를 위한 감항인증기준 개발 연구가 활성화되고 있다. 군의 경우 감항인증을 위해 ‘군용항공기 표준감항인증기준’을 활용하나 내연기관 추진시스템에 적합하게 개발되어 있어 전기추진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감항인증기준 연구가 필수적이나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기고에서는 전기추진 항공기의 핵심 구성품에 대한 국내·외 개발 동향 및 관련 감항인증기준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군 감항인증 분야 발전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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