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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성기반비용관리(RAM-C) 업무절차, 사례 담은 매뉴얼 발간

2025. 02. 12
국방기술품질원, 『무기체계 RAM-C 업무 수행 매뉴얼』 발간 및 배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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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해군 수상함을 위한 전기식 추진체계 소개

2023. 11. 06
20세기 후반에 들어 수상함의 추진방식이 기계식 추진체계에서 전기식 추진체계로 전환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나타났다. 해외 선진해군에서는 전기식 추진체계가 가진 이점에 주목하여 거듭된 연구를 통해 전력화에 성공하였다. 대한민국 해군 또한 FFX-II 사업을 통해 수상함의 하이브리드 추진체계 도입에 성공한 실적이 있으며, 이를 발판삼아 향후 전기식 추진체계가 탑재된 함정이 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기고문에서는 수상함에 탑재되는 전기식 추진체계를 이점과 한계점에 초점을 두어 소개하고자 한다.

RAM 업무의 확대발전, RAM-C 분석 국방기관 최초 수행

2024. 02. 19
2014년 국방부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개정으로 국방 RAM 업무(제6장)가 국방기술품질원의 임무로 정의된 후 RAM 업무는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 왔다. 국방기술품질원은 연간 약 20여 종의 야전운용제원을 분석하고 있으며, 국내 무기체계를 다룬 10년간의 야전운용제원 분석결과를 축적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국방부는 2021년부터 총수명주기 관점의 군수지원 강화 방안을 모색하였고, 운영유지 및 군수지원 상태를 판단하는 지표인 RAM을 기반으로 비용을 예측하는 신뢰성기반비용관리(이하 RAM-C)를 추진하였다. RAM-C 결과 기반 성과기반군수지원(PBL, Performance Based Logistics)을 통해 운영유지 중인 무기체계에 대한 효율적인 군수지원을 도모하였으며, 2022년 5월에 총수명주기관리업무훈령을 개정하여 신뢰성기반비용관리(RAM-C) 업무를 정의하고 이를 국방기술품질원의 임무로 명시하였다. 이에 따라 2023년에 국방기술품질원 국방신뢰성연구센터는 국방기관 최초로 무기체계 5종에 대한 RAM-C 분석을 수행하였다. 해당 분석결과는 향후 국방부에서 추진할 PBL 사업의 비용산정, 수리부속 소요 판단 등의 기초제원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 RAM
Reliability(신뢰도), Availability(가용도), Maintainability(정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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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성기반비용관리(RAM-C) 업무 실효성 강화를 위한 개선방안 제언

2023. 02. 16
신뢰성기반비용관리(RAM-C) 업무는 ’21년 국방부에서 후속군수지원 강화 목적으로 추진한 정책 과제로 성과기반군수(PBL) 사업 기준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업무 도입 초기로 RAM-C 업무 수행 관련 제한사항이 다수 확인되고 있다. 따라서, 본 기고문에서는 RAM-C 업무를 도입하여 활발히 사용중인 미군의 업무 정책과 규정을 확인하고, 실효성 강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제도, 인프라, 유관기관 협력 측면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RAM-C가 PBL을 만날 때

2025. 02. 24
최근 한국에서 RAM-C(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and Cost)와 PBL(Performance Based Logistics)이 만났다. 정확히는 PBL이 RAM-C를 소환했다. 대한민국 국방부가 총수명주기관리라는 관점에서 PBL사업에 RAM-C의 결과를 적용하도록 훈령을 개정하면서 생겨난 만남이다. 미국이나 다른 선진국에서도 없었던 첫 만남이다. 현장에서는 둘의 만남을 어떻게 바라볼지 혼란스러워하고 있다. "RAM-C는 어떻게 수행하는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선진국의 참고자료가 있기는 하지만 PBL을 염두에 두고 진행된 RAM-C가 아니기에 그대로 받아들이기에는 불안하다. 이에 본 기고문에서는 미국방부의 RAM-C Rationale Report Manual을 살펴봄으로써 RAM-C가 무엇을 목적으로 어떻게 수행되는지를 살펴보고, 한국에서 RAM-C와 PBL의 만남이 어느 정도 준비되어 있는지 살펴본다. 한국에서 RAM-C와 PBL의 의미 있는 만남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계약 전 품질기획활동을 통한 무기체계 개발단계 품질요구도 식별·관리방안

2023. 08. 30
지금까지의 품질관리 개념은 주어진 사용자 요구도를 충족하기 위한 것으로 통용되어 왔다. 그러나 앞으로는 사용자 요구도 충족은 기본이고, 사용자가 요구하기에 앞서 더 나은 기능과 성능으로 개량될 수 있도록 연구하는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무기체계 획득과정에서 이러한 품질관리 관점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사업착수 전의 선제적이고 능동적인 품질기획활동이 필요하다.

DoD DSP가 뭐예유?

2024. 12. 02
지금까지 시리즈를 통해 DoD DSP 일반사항, “BIG A” Acquisition 및 수명주기, 12종의 프로그램 및 DSP 관련 도구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를 통해 국방표준화 Positioning이 재정립되고 향후 한국군에서 도입해야 할 프로그램 식별 및 개선 또는 신규로 구축할 시스템을 식별하는 계기가 되었으리라 본다. 학습 시리즈 마지막 5편에서는 DAU(국방획득대학)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DSP 교육훈련 과정, 발행된 26종의 사례연구, 15종의 가이드북 및 분기별로 발행되는 Journal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이를 통해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획득과 운영유지를 위해 담당자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시점에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기반체계가 마련되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하면서 최종 비행 Take off!

DoD DSP가 뭐예유?

2024. 10. 28
2편에서 DoD DSP 총람의 전반적인 내용 소개와 함께 12종 프로그램 가운데 8종의 프로그램에 대해 다루었다. 이를 통해 국방 규격의 개념 재정립, 운영 프로그램 재검토, MOSA 및 AM 프로그램 도입, 기술자료 관리 등을 제안했다. 3편에서는 DoD DSP 부품관리 패밀리 프로그램(품목 감축 포함) 5종을 중심으로 설명해 나가고자 한다. 부품관리 패밀리 프로그램은 시너지 효과를 위해 연계하여 운영되어야 한다. 현재 한국군의 부품단종 프로그램은 국방부와 각 군의 요구에 따라 국방표준화 프로그램으로서 소속이 애매한 가운데 운영되고 있다. 단일 PM 관장 하에 체계적으로 운영 중인 DoD 부품관리 패밀리 프로그램과 관련 문서를 통해 향후 한국군이 프로그램으로 도입하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하면서 세 번째 비행 Take off!
국방기술품질원 (52851) 경남 진주시 동진로 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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