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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잠수함 속에 되살아난 장영실의 숨결과 혼

2025. 11. 20
10월 22일, 거제 한화오션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3,600톤급 디젤잠수함인 장영실함의 진수식이 거행되었다. 장보고-III Batch-II 사업은 총 3척 규모이고, 장영실함은 장보고-III Batch-II 사업의 선도함이다. 국내 독자 설계, 건조 및 체계통합 기술이 집약되어 있으며, 2021년 8월 해군으로 인도된 장보고-III Batch-I급 잠수함인 도산안창호함, 그리고 뒤이어 2023년, 2024년 각각 인도된 안무함, 신채호함에 비해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다. 본 진수식은 해군참모총장이 주빈으로 주재하였으며, 각계 주요 인사 및 방산업계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하여 한국형 잠수함의 새로운 도약을 축하하고, 앞으로의 항해를 응원하였다. 본 기고문은 장영실함과 장영실함이 가지는 의의에 대해 살펴보고, 사업의 추진과정과 그 과정에서 국방기술품질원이 수행한 업무들을 기술하고 있다.

K-함정의 우수한 품질로 영해를 수호하다!

2024. 06. 12
올해 4월 4일, 신채호함이 해군에 성공적으로 인도됐다. 세 번째로 탄생한 3,000톤급 잠수함인 신채호함은 우리 군의 핵심 전력이자 K-방산의 새로운 활력이 될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이에 복잡하고도 섬세한 함정의 품질을 책임지며 영해를 수호하는 함정1팀을 만나봤다.

미래 해군 수상함을 위한 전기식 추진체계 소개

2023. 11. 06
20세기 후반에 들어 수상함의 추진방식이 기계식 추진체계에서 전기식 추진체계로 전환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나타났다. 해외 선진해군에서는 전기식 추진체계가 가진 이점에 주목하여 거듭된 연구를 통해 전력화에 성공하였다. 대한민국 해군 또한 FFX-II 사업을 통해 수상함의 하이브리드 추진체계 도입에 성공한 실적이 있으며, 이를 발판삼아 향후 전기식 추진체계가 탑재된 함정이 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기고문에서는 수상함에 탑재되는 전기식 추진체계를 이점과 한계점에 초점을 두어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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