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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품질 소통의 장, 제1회 국방품질인의 날 성료

2024. 12. 18
- 산·학·연·관·군이 함께하는 국방품질 소통의 장 - K-방산의 글로벌 기술·품질 경쟁력 강화를 위해 힘써온 이들 격려

군수품 부품관리 전문 역량 강화로 품질 유지에 기여

2024. 03. 07
각군 부품관리 업무관계관 대상으로 ’24-1기 전문교육 실시

미래 첨단전력에 대비하고 업무 효율성 높인다

2023. 01. 03
국방기술품질원, 2023년 조직개편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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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성능개선 사전연구 수행방안 연구와 결과 환류 방안

2023. 10. 18
창정비는 운영유지단계에서 일정 기간 사용한 장비를 최초 전력화 당시의 상태로 복구하는 개념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급속한 기술발전 및 이에 따른 부품 단종에 대한 대응에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창정비에 성능개선 사항을 적용하는 진화적 창정비개념인 창성능개선 제도가 도입되었다. 국방기술품질원은「창성능개선 사전연구」를 수행하여 무기체계 개발자/운용자/정비자 등 관련자들을 대상으로 창성능개선 시 적용 가능한 개선소요를 발굴한다. 발굴된 개선소요는 성능개량, 현존전력 성능 극대화, 부품국산화, 형상통제 등의 사업화 방안으로 제시된다. 본 기고에서는 창성능개선 사전연구 수행방안에 관한 연구와 시범사업 수행 결과, 그리고 유사장비 개선결과의 환류 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한반도 기상환경에 적합한 레이더 대기모델 정립방안

2022. 03. 30
레이더 시스템의 성능은 자체 제원뿐 아니라 운용환경(기상·지형·표적 등)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는다. 레이더 품질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개발단계에서부터 임무환경을 고려하여 강건하게 설계하고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글에서는 임무환경 중 기상환경에 따라 나타나는 레이더 성능 편차로 인한 개발단계 시험평가 및 품질관리의 불확실성을 완화하기 위한 방안을 소개한다.

대한민국을 지키는 K1 전차의 끝없는 진화

2024. 05. 28
K1 전차는 한국형 전차의 시작을 알리는 전차로, 1970년대 이후 자주국방의 필요성과 함께 개발된 전차이다. 1987년에 실전 배치된 이후 현재까지 50년에 가까운 세월 동안 우리나라 육군의 주요 기갑전력으로 자주국방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K1 전차는 기술의 발전에 따라 지속적인 성능개량과 계열화를 거쳐 왔다. 본 기고에서는 끊임없이 진화하는 K1 전차의 변천사를 알아본다.

국방중기계획을 통해 살펴본 첨단과학기술군 추진 현황과 국방기술품질원의 역할

2022. 02. 21
대한민국의 국방력은 지금까지 가보지 못한 새로운 영역으로 뻗어 나가기 위한 대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국방개혁 2.0에 따른 첨단과학기술군으로 변모하는 과정에서 경항공모함과 한국형 전투기, 국방우주전력까지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될 새롭고 다양한 자산들이 개발·전력화될 전망이다. 국방부가 지난 9월 발표한 2022~2026 국방중기계획을 중심으로 우리 군의 전력증강 비전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국방기술품질원의 역할에 대해 고민해봤다.

대한민국 최초 국산헬기, 수리온 전력화 완료

2025. 02. 20
2024년 6월, 국내 개발 헬기 수리온의 마지막 호기가 군에 인도되며 전력화가 완료됐다. 2009년 KUH 시제 1호기 출고를 앞두고 '최초 국산 헬기 이름 짓기' 공모전을 통해 '수리온'이라는 이름이 탄생했다. 이는 독수리의 '수리'와 100을 의미하는 '온'을 결합해, 독수리의 용맹함과 기동성, 국산화 100%와 완벽함을 상징한다. 한국형기동헬기(Korean Utility Helicopter, KUH-1) 사업은 육군의 노후 기동헬기인 UH-1H와 500MD를 대체하고, 국내 헬기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시작됐다. 2006년부터 2012년까지 수리온 체계 개발이 완료됐고, 2012년 12월 수리온 1호기가 납품된 후 4차례의 양산을 거쳐 2024년 6월 마지막 호기까지 실전 배치가 완료됐다. 이를 통해 양산 사업은 성공적으로 종료됐고, 수리온은 육군에 순차적으로 인도돼 병력 수송, 화물 공수 등 다양한 임무를 완벽히 수행하며 군 전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DQS 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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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9자주포, Global No.1을 향한 끊임없는 도전!

2022. 08. 17
전쟁의 흐름을 바꿀 수 있는 수단으로 핵과 생화학 무기를 제외하고 미사일과 전차 등이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전쟁도 있었으나, 우크라이나 전쟁의 양상이 대화력전으로 진행되는 상황으로 볼 때 포병화력은 개전초기 주도권 확보 및 장기화된 전장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핵심 열쇠임이 증명되고 있다. 최근 K-방산의 주요 수출품목인 K9자주포는 세계 자주포시장에서 Global No.1 으로 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하는 등 좋은 소식이 계속 들리고 있다. 그러나 미국, 유럽 등 전통적인 화포 강국을 중심으로 다음 세대를 위한 자주포 개발 경쟁이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고, 다양한 전장상황에 대비한 신기술도 개발되고 있다. 여기에 우리도 첨단기술을 접목하여 현재의 성능을 기술개발과 지속적 성능개량이 따르지 않으면 현재 K9의 영광은 계속되기 어려울 것이다. 필자가 가장 우려하는 것은 아무리 기술적 난이도가 높고 최신기술이 접목되더라도 첨단 무기체계로 분류되지 못하면 재래식 무기로 낙인 찍혀 성능개량 시기를 놓치고 전투력의 극대화나 해외장비와 경쟁에서 어려움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자주포의 사거리연장, 자동화, 무인화 기술은 물리, 화학, 기계 및 SW 분야가 망라된 종합예술이다. 그래서 미국, 독일과 같은 선진국에서도 수년간 많은 비용을 들여 사거리연장 및 자동화를 위해 매진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포병화력의 중심인 자주포의 개발현황과 기술 발전방향을 제시하였고, 범정부차원의 지원도 요청하였다. 물론 여기에는 일부 개인적인 의견도 있음을 감안해 주길 바란다.

대기환경에 따른 레이더체계 품질저하특성분석 및 보완사례

2023. 03. 27
레이더 성능과 품질을 적절히 관리하고 평가하기 위해서는 운용되는 전파환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레이더의 실질적 성능과 품질은 시스템 자체의 제원 뿐만 아니라 운용되는 환경(기상·지형·표적 모델)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레이더 체계개발 단계에서 요구사항 설정·설계·시험평가 시 기상에 따른 전파환경 기준이 명확히 정립되어 있지 않다. 이로 인해 설계 마진 설정, 시험평가 기준 및 절차 수립 등 개발단계 주요 의사결정의 난관이 존재한다. 이러한 전파환경에 대한 기준을 정립하여 레이더의 안정적 동작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전파환경이 레이더의 성능과 품질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 필요가 있다. 본 글에서는 기상환경에 따른 전파전파(radio wave propagation)의 양상을 유형별로 분석하고 대기굴절현상을 중심으로 레이더에 대한 영향성을 다루어본다. 또한 관련 사업에서 해당 품질문제를 보완한 사례를 통해 향후 개발단계 품질관리에 대한 시사점을 고찰한다.

궤도차량용 보조전원공급장치 특성 및 향후 발전방향

2022. 08. 17
현재 소요군에서 궤도차량에 장착하여 사용하고 있는 보조전원공급장치(Auxiliary Power Unit)의 필요성과 해당 구성품에 대한 특성을 고찰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신뢰성기반비용관리(RAM-C) 업무 실효성 강화를 위한 개선방안 제언

2023. 02. 16
신뢰성기반비용관리(RAM-C) 업무는 ’21년 국방부에서 후속군수지원 강화 목적으로 추진한 정책 과제로 성과기반군수(PBL) 사업 기준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업무 도입 초기로 RAM-C 업무 수행 관련 제한사항이 다수 확인되고 있다. 따라서, 본 기고문에서는 RAM-C 업무를 도입하여 활발히 사용중인 미군의 업무 정책과 규정을 확인하고, 실효성 강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제도, 인프라, 유관기관 협력 측면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통신,항법장치 생산/검사공정 혁신을 통한 비용 절감

2023. 11. 09
본 자료는 K-방산 해외수출이 활성화 되고 높아지는 고객품질 요구수준 및 최신기술동향에 발맞춰 통신,항법장치 생산/검사 공정 혁신을 통한 비용 절감으로 신규 및 Global 사업 수주기회를 극대화하기 위해 수행한 혁신활동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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