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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기술품질원,‘2022년 자랑스러운 기품원人’선정

2022. 12. 05
군수품 품질관리·조직경영 선진화에 기여한 공로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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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군 감항인증 제도로 본 국내 제도 발전 방안

2024. 03. 20
국내 군 감항당국(방위사업청 인증기획과)은 2012년부터 2018년까지 매년 유럽 군 방위청(EDA)이 주최하는 「유럽 군 감항인증 컨퍼런스」에 참석하였으나, 2019년부터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참석하지 못했다. 그러던 중 지난 2023년 10월, EDA가 컨퍼런스에 방위사업청 인증기획과를 공식 초청하면서 군용항공기 감항인증 전문기관인 국방기술품질원도 함께 참여하게 됐다. 본 기고에서는 2023년 컨퍼런스에 참여하면서 느낀 국가 간 감항인증 상호협력과 발전방안을 공유한다.

미래항공교통 비행 안전성 확보를 위한 준비

2023. 11. 27
교통수단의 패러다임을 바꿀 차세대 기술이 등장했다. 어디에서나 탈 수 있고 내릴 수 있으며 하늘 위로 날아다니는 자동차. 1997년도에 개봉한 블루스 윌리스 주연의 ‘제5원소’를 보면 하늘길을 달리는 택시가 등장한다. 지구형 행성 ‘판도라’를 개척하는 ‘아바타’에서도 수직이착륙 항공기를 찾아볼 수 있다. 항공선진국(미국·유럽)은 미래항공교통(AAM) 상용화 및 비행 안전성 확보를 위한 인증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민간에서 개발된 미래항공교통(AAM) 항공기를 군에 도입하기 위해서는 인증체계 구축을 위한 준비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기고에서는 미래항공교통(AAM)에 대한 국내외 개발 동향과 항공기 인증 제도 및 국내 군 도입을 고려한 인증체계 구축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국내 함정 감항인증제도 구축을 위한 첫 걸음, 국제함정안전협회(INSA) 연례회의 참관기

2022. 11. 07
‘함정 감항인증제도’는 2022년 현재 함정 무기체계분야에서 가장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현안 중 한 가지이다. 방위사업청과 국방기술품질원 함정센터는 국내 함정 표준감항인증 기준 수립을 위한 연구를 활발히 이어가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국제함정안전협회(INSA) 회원가입을 추진하였다. 올해 10월,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열린 2022년 INSA 연례회의에 참관국 자격으로 초청받아 참석하였으며, 정식 회원으로 승인받아 2023년부터 공식 활동하게 되었다. 본 기고문을 통해 함정 감항인증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2024 미국 AA&S 컨퍼런스 발표를 다녀와서

2024. 10. 08
지난 8월, 미국 텍사스주 샌 안토니오에서 열린 2024 AA&S(Aircraft Airworthiness & Sustainment) 컨퍼런스에서 발표할 기회가 있어 참석했다. AA&S는 매년 열리는 항공기 감항 관련 국제행사로, 미국 군 감항당국을 포함하여 공군, 육군, 해군, 연방항공청 등이 참여한다. 또한, Boeing, Lockheed Martin, Simens, GE, Dayton Aerospace 등 유수의 항공기업이 참여하여 현재와 미래의 감항 전략과 방법을 토론하고, 연구 결과를 교류하는 매우 큰 규모의 감항 컨퍼런스이다. 국방기술품질원은 국내 군 감항인증 전문기관으로서 국내에서 수행한 감항 사례 및 유럽 군 감항인증 상호인증 규정 개정에 관한 발표 초록을 제출했다. 발표자 선정 위원회가 우리가 제출한 발표를 채택하면서 해외 컨퍼런스에서 대한민국의 감항인증 제도와 경험을 나눌 수 있었다. 본 기고에서는 AA&S 컨퍼런스에 참여하면서 느낀 바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공유하고자 한다.

DQS 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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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추진 항공기 개발 활성화에 따른 감항인증기준 연구 동향 소개 및 군 감항인증 분야 발전방안 제언

2024. 03. 25
최근 온실가스 등으로 지구온난화가 가속됨에 따라 국제기구를 중심으로 배출가스 규제가 시행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민·군에서는 항공기의 전기추진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전기추진 항공기가 개발되어 국내에서 운용하기 위해서는 ‘군용항공기 비행안전성 인증에 관한 법률’, ‘항공안전법’에 따라 감항인증을 받아야 하며, 민간의 경우 전기추진 항공기를 위한 감항인증기준 개발 연구가 활성화되고 있다. 군의 경우 감항인증을 위해 ‘군용항공기 표준감항인증기준’을 활용하나 내연기관 추진시스템에 적합하게 개발되어 있어 전기추진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감항인증기준 연구가 필수적이나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기고에서는 전기추진 항공기의 핵심 구성품에 대한 국내·외 개발 동향 및 관련 감항인증기준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군 감항인증 분야 발전방안을 제안하였다.

군용항공기 공중급유 기능 확장에 따른 감항인증 방안

2024. 09. 30
공중급유 기능은 군용항공기의 임무 시간 늘리고, 임무 범위의 확장이 가능하므로 군용항공기를 운용하는 소요군 입장에서는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공중급유 방식은 크게 드로그-프로브 방식과 붐-리셉터클 방식으로 구분 할 수 있다. 기존 군용항공기에 공중급유 기능이 추가 된다면, 개조 및 변경사항이 군용항공기에 미치는 비행안전성의 영향성이 검증 되어야 한다. 본 고에서는 기존 운용 군용항공기에 공중급유 기능이 추가됨에 따라 공중급유 감항인증기준이 포함된 세부계통 분야에서 공중급유 관련 감항인증기준 선정과 적합성 입증방법에 관한 내용을 담았다.

회전익기 사고 통계로 알아보는 조류충돌 및 연료계통 내추락 적합성 검증의 중요성

2024. 08. 30

한국형 잠수함 감항관리기준 및 표준계획 연구

2025. 03. 28
재산 및 인명 손실 등 안전에 대한 인식·관심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무기체계 안전 관리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現 무기체계 안전 관리는 군용항공기에 대한 감항인증 중심으로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어, 작전환경의 특수성과 탑재장비 복잡성이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사고 발생 시 군사·사회적 파장이 큰 잠수함에 대한 안전 관리는 미흡한 실정입니다. 이에, 국방기술품질원 함정센터는 방위사업청 한국형잠수함 사업단과 함께 ‘21년도부터 정책연구과제를 수행하여 한국형 함정 감항인증 기준 선정 및 표준감항인증기준(안)을 제시하여 함정 안전 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연구해 왔습니다. 그러한 측면에서 실질적으로 함정 감항인증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표준감항인증기준에 부합하는 기술표준(Solution)을 포함하는 표준계획(Standard Plan)을 연구하였습니다. 해당 표준계획은 향후 수출 및 전략적 중요성을 고려하여 3,000톤급 장보고-III Batch-II를 기준으로 작성이 되었으며, 잠정 전투용 적합판정을 받은 장보고-III 설계산출물을 바탕으로 역설계를 통해 표준계획 및 Solution을 제시하는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국내·외 엔진 개발 동향 소개 및 군 감항인증 분야 시사점 제언

2024. 10. 31
현재 해외 여러 국가에서 국내 항공무기체계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항공기 내 부품 및 구성품의 국산화율이 높아짐에 따라 항공기 수출과 연계한 수출 가능성이 증대되고 있으나 엔진의 경우 주로 해외 구매품을 적용하기 때문에 E/L(Export license) 등의 제한이 있다. 엔진의 E/L은 항공기 수출의 대표적인 제약사항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국내 독자 엔진 개발을 위한 노력이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독자 엔진을 장착한 항공기의 비행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감항인증 요소에 대해 고려해야 하나 관련 연구가 미비하며, 현재 감항인증 제도는 항공기 체계 관점으로 구축되어 있다. 이러한 사항에 착안하여 본 기고에서는 국내·외 엔진 개발 동향 및 국내 독자 엔진 개발을 대비한 인증 제도 동향을 살펴보고 군 감항인증 분야 시사점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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